SEO의 8할은 백링크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실 키워드 리서치도 했고, 기술적 SEO도 완료하였고, 온페이지 SEO도 했는데 더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 키워드 툴이나 경쟁사 모니터링을 통해 니치키워드를 꾸준히 찾고 계속 퀄리티있는 컨텐츠를 제작한다.

– 백링크를 구축한다.

이 두가지를 꾸준히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뭐 컨텐츠 제작이야 그렇다 치는데, 백링크가 무엇인지, 왜 유용한지 그리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백링크란 무엇인가요?

간단히 말해서, 백링크는 한 웹사이트로부터 다른 웹사이트로의 링크입니다. 구글은 이러한 백링크를 중요한 순위 신호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웹사이트가 당신의 사이트의 페이지로 링크를 걸었다면, 이는 구글에게 당신이 가치 있는 콘텐츠를 생산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신의 페이지는 이전보다 더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간주됩니다.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내 콘텐츠에 대한 신뢰의 투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의 중요성

하지만 백링크를 단순히 ‘SEO의 추가적인 작업 ‘으로만 보는 것은 잘못된 접근입니다.

실제로 백링크 구축은 콘텐츠 제작이나 기술적 준비 이후가 아닌, SEO 전략을 수립하는 초기 단계부터 고려해야 합니다.

경쟁자들의 백링크 프로필을 분석하거나 더 모니터링하여 꾸준히 내 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에 링킹되면 좋을지 알아보고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로 백링크 구축하는 방법?

그럼 이제 무료로 백링크를 구축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백링크에는 네 가지 유형의 속성이 있을 수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DoFollow: 당신의 웹사이트에 SEO 가치(검색 자산)를 전달하는 링크. 가장 좋은 유형입니다.
  • NoFollow: 당신의 웹사이트에 SEO 가치를 전달하지 않는 링크.
  • Sponsored: 돈을 주고 산 링크임을 신호하는 링크. (일명 스폰서 링크)
  • UGC (사용자 생성 콘텐츠): 사이트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 내의 링크.

내 메인 사이트(머니사이트)와 관련된 다른 웹사이트, 블로그 등을 조사하기

머니사이트가 내 사이트를 말함

가장 단순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시간도 많이 드는 방법입니다. 내가 여자 옷을 파는 이커머스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패션 관련 사이트들의 오너에게 직접 연락을 취하여 스폰서 글을 올릴 수 있냐고 묻고, 업로드하는 것인데요. 이 방법은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 크게 간과되는 방법입니다.

1. 웹마스터에게 연락하기

보통 사이트 하단에 보면 제휴문의나 웹마스터 이메일이 나와있는데, 해당 연락처로 연락을 취합니다.

2. 웹마스터에게 연락할 때 해야 할 것들:

(저도 기업체에서 SEO 마케터로 일하면서 웹마스터와 연락을 정말 많이 했는데, 예의를 차리지 않으면 무시당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템플릿을 하나쯤 만들어 놓는게 좋습니다.)

  • 자기 소개하기
  • 그들이 작성한 콘텐츠에 대해 칭찬하기
  • 우리 컨텐츠가 해당 사이트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설명하기
  • 당신의 콘텐츠를 링크함으로써 그들과 그들의 사용자에게 어떤 이익이 있는지 설명하기
  • 가능한 경우 미래에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언급하기

게스트 블로깅

다음으로 네트워킹의 힘이 발휘되는 영역, 바로 여러분의 분야 내에서 강력한 연결을 구축하는 게스트 블로깅입니다.

말 그대로, 여러분이 다른 웹마스터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생성된 콘텐츠가 여러분의 웹사이트 페이지로의 백링크를 제공하게 됩니다.

사실상 여러분은 해당 웹마스터에게 무료로 품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 대가로, 여러분은 그들의 웹사이트에 배치된 콘텐츠 내에 추가한 백링크를 받게 됩니다.

이때 도메인 권한(domain authority)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는데,

도메인 권한은 사이트의 권위를 결정하는 지표입니다. 구글의 E-A-T 알고리즘에서 ‘권위’는 높은 랭킹을 지원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본질적으로 더 많은 높은 권위의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는 사이트일수록 자신의 도메인 권한도 높아집니다.

간단히 말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분의 도메인 권한을 구축하고 싶은 이유는 더 넓은 범위의 경쟁 키워드를 랭크하고, 더 높은 사이트 트래픽과 ROI 등을 달성하고 싶어서 이잖아요?

게스트 블로깅에서 도메인 권한이 높은 사이트와 협업할 수록 이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권한이 60인 사이트와 30인 다른 사이트를 위해 게스트 블로그를 작성한다면, 점수가 60인 웹사이트를 위해 게스트 블로깅을 함으로써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훨씬 더 많은 SEO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구글은 도메인 권한이 60인 웹사이트를 도메인 권한이 30인 사이트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판단자로 간주합니다.

약함 – 0-20

좋음 – 21 – 40

훌륭함 – 41 ~

사이트의 도메인 권한을 신속하게 계산하려면, Mozbar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세요.

도메인 권한 외에, 게스트 블로깅을 요청할 소스를 평가할 때 무엇을 더 찾아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분야에 관련된 사이트를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는 여러분의 게스트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링크를 클릭하는 사용자들로부터 관련된 리퍼럴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특히 여러분의 분야 내에서 매우 관련성이 높은 소스를 통해 오는 경우, 여러분의 사이트에서 행동(예: 구매)을 취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온라인에서 디지털 카메라를 판매하고 사용자가 다른 카메라 정보 웹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클릭한다면, 별자리 웹사이트에서 온 경우보다 고객이 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또한, 유망한 웹사이트를 similarweb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스캔하여 그들의 사이트 트래픽의 대략적인 양을 파악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사이트가 리퍼럴 트래픽 측면에서 여러분에게 큰 가치를 제공할지 여부를 더 잘 이해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트래픽이 많을수록 더 좋습니다.

혹은 구글에 아래와 같은 키워드를 입력해서 관련 사이트를 찾을 수도 있어요.

“대상 키워드” + guest posts

“대상 키워드” + inurl:write-for-us

“대상 키워드” + inurl:guest-post-guidelines

“대상 키워드” + become a contributor

“대상 키워드” + become an author

“대상 키워드” + contribute


이 방식은 일일히 수작업으로 시행하는 화이트햇 백링크 방식이지만, 프로그램을 통해서 진행하는 일명 블랙햇 백링크 방식도 있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도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볼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Awesome Work

You May Also Like

Request a Consulting